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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지식

주식 가치투자자가 기업 경쟁력을 판단하는 방법

by 복땡쓰 2024. 8. 13.
 
가치투자의 비밀
 

 

 
<가치투자의 비밀> 중 내용 발췌
 

16가지 질문을 통해 기업의 미래를 가늠하라



가치투자자의 주식 매수 전 16가지 체크리스트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이 진정으로 미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인지 판단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16가지 질문을 해보면 어떤 기업이 비용을 잘 관리하면서 성장해나갈 수 있는지,
그래서 궁극적으로 주가를 높일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16가지 질문을 통과한 기업이야말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유망한 주식으로 가치투자의 대상이 될 자격을 갖추고 있다.
 


 

1. 이 기업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전망은 어떤가?

이 기업은 가격을 올릴 수 있는가?

비용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가격을 1달러 올릴 때마다 세전 이익도 1달러씩 늘어날까?

 
상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많다면 가격을 쉽게 놀릴 수 있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비용이 이전과 똑같이 유지된다면 가격을 인상해 더 받는 돈은 곧바로 이익으로 연결된다.
 
 
 

2. 이 기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팔 수 있는가?

판매 전망은 어떤가?

마진이 변함없이 유지된다면 판매량이 10% 늘어날 경우 매출 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역시 10% 늘어나게 된다.

다른 비용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세전 이익도 이만큼 늘어날 것이다.

이 기업은 이것이 가능한가?

 
순이익을 늘리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파는 것이다.
비용이 똑같이 유지된다면 판매량이 늘어난만큼 순이익 역시 늘어난다.
 
 
 

3. 기존 매출 수준에서 이익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매출 총이익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 즉 매출액총이익률 전망은 어떤가?

상품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나 사업구성 등이 바뀔 경우 매출총이익률이 얼마나 높아질 것인가?

또는 얼마나 낮아질 것인가?

 
투자할 기업을 선택할 때 가장 기본적인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 기업인지 살펴본다.
만약 주요 재료의 비용이 기업 스스로 관리할 수 없는 외부 요인에 따라 좌우된다면 그만큼 취약성을 안고 있는 것이다. 
(매출원가 영역)
 
 
 

4.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가?

판매비, 관리비, 일반경비 등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앞으로 높아질 것 같은가, 낮아질 것 같은가?

최근 비용구조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변화가 있었다면 무엇이 바뀌었는가?

 
(판관비 영역)
 
 
 

5. 매출액이 늘어났다면 늘어난 매출액 중 어느 정도가 이익이 되는가?

 
매출액을 늘리거나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들어간 비용 때문에 마진이 축소되거나, 
심지어 기업의 전체 이익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6. 앞으로도 현재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최소한 경쟁업체만큼의 수익성은 유지할 수 있는가?

 
이익률이 하락한 이유를 파악했으면 이 문제가 고착화되어 지속될 것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으로 이익이 이전 수준으로 쉽게 회복할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7. 미래에는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일시적인 비용이 있는가?

 
반복해서 발생하지 않는 일회성 비용일 뿐이라면 이익은 곧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주가도 다시 올라갈 것이다.
 
 
 

8. 적자를 내고 있어 정리해야 할 사업이 있는가?

 
손실을 내고 있는 사업부문을 매각하거나 정리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9. 기업 경영진이 애널리스트들의 실적 전망에 편안하게 반응하는가?

 
경영진이 애널리스트들의 이익 전망치를 편안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이익 전망치가 너무 높거나 낮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이 경우 실제 실적이 발표될 때 주가가 등락할 수 있다.
 
 
 

10. 이 기업은 향후 5년간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가?

미래 성장은 어떤 방법으로 성취할 수 있는가?

 
경영진이 제시하는 향후 5년간의 성장 전망에 주목한다.
경영진이 기업의 성장능력을 확신하고 있는지,
아니면 기업의 미래가 그다지 자신이 없는지 알아보면
주가가 현재 수준에서 앞으로 얼마만큼 오를 수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다.
 
 
 

11. 이 기업은 사업으로 벌어들인 현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남은 이익은 이익잉여금으로 회사 내에 유보된다.

이 기업은 이익잉여금으로 무엇을 할 계획인가?

 
경영진이 남는 현금을 적절히 사용하면 매출액이 늘면서 향후 이익이 증가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2. 이 기업은 경쟁업체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알고 미리 대비하고 있는가?

 
이 세상 모든 기업이 매출액과 이익을 빼앗길 수 있는 경쟁 상태에 놓여 있다.
지금은 경쟁 상태에 놓여 있지 않다고 해도 언젠가는 경쟁에 직면하게 된다.
 
 
 

13. 같은 산업에 속한 다른 기업과 비교할 때 재정적인 상태는 어떤가?

 
투자할 기업을 선택할 때 경쟁구도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재정 상태를 갖췄는지 알아본다.
 
 
 

14. 이 기업은 매각하면 어느 정도의 가격을 받을 수 있을까?

 
기업이 매각될 떄의 가격을 계산해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주식투자의 일반적인 관행이 됐다.
 
 
 

15. 자사주 매입 계획이 있는가?

 
자사주 매입을 공시한 기업이 모두 다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이 자사주를 실제로 매입했는지,
그 결과 발행주식 수가 줄어들어 내가 가진 1주의 가치가 높아졌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16. 주요 주주나 임원이 주식을 사고 있는가?

 
기업 내부자가 주식을 사고 있다면 기업의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다.
그러나 기업 내부자가 회사 주식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팔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